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엘 온 소프트웨어는 조엘 스폴스키 (이스라엘인)가 운영하는 유명한 소프트웨어 개발 블로그인 조엘 온 소프트웨어(www.joelonsoftware.com)에 포스팅한 주옥같은 글 중에서 특히 독자들이 관심을 보일 만한 베스트를 뽑아 엮은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사람을 고용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작업 일정을 예측하고 관리하는 방법, 소프트웨어 명세서 작성법,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생기는 함정을 피하는 방법, 팀을 구성하고 동기 부여하는 방법, 재사용과 NIH(Not-Invented-Here) 신드롬, 소프트웨어 일정이 지연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등의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소프트웨어 회사의 갖가지 명암에 대해 논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유머러스하게 때로는 날카롭게 문제점을 지적함으로써 당신이 아키텍트이거나 개발자거나 관리자거나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 각도에서 기존에 간과하고 있던 부문까지 생각이 미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직접 SW 코드를 짜지는 않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자들과 매우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휴대용 단말기들의 UI / GUI 디자이너들, 혹은, 웹디자이너들에게... SW 개발의 정확한 실체와 SW 개발자들의 속성에 대해 알수있는 매우 훌륭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물론, 몇몇 챕터는 SW개발자가 아니면, 알아들을 수 없는 수준의 내용도 간혹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ㅡ,.ㅡ;;)


31p : "명세없이는 코드도 없다"는 단순한 규칙을 일관되게 주장해야 합니다.
68p : 너무나 빈번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열심히 설계 논쟁을 벌인 다음에도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겁니다. 윈도우 2000을 책임진 선임개발자 브라이언 발렌타인씨는 "10분 이내로 결정을 내리지 못하면, 당신 마음대로 하라"는 모토로 유명합니다.
★70p ~ 99p : 손쉬운 기능명세 작성법 --> 이 책의 핵심내용
109p : 프로그래머는 결코 수정할 버그가 남은 상태에서 새로운 코드를 작성해서는 안됩니다. 코드를 작성한 당일에 버그를 수정하는 작업이 훨씬 쉽습니다. 버그를 찾아 해결하는 시간은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255p :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모릅니다. 고객이 자신이 원하는 내용이 뭔지를 알아내기를 기대하지 마십시오.
★375p ~ 386p : 오픈소스 경제학, 똑똑한 회사는 자사 제품의 보완재를 일반 재화로 만들려고 애씁니다. --> 이 책의 두번째 핵심내용
445p : 진짜 유능한 관리자는, 정작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은 바로 개발자며, 자신은 그저 "사용자를 접대하거나", "마케팅부 인간들을 상대하거나", "쓸데없는 명세서나 쓰는 등 번잡한 서류업무나 보는" 심부름꾼일 뿐이라는 인상을 개발자에게 심어준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448p : 경쟁사가 아니라, 고객에게 귀를 기울인다!

★★★★☆

[이전글] 2008/09/21 - 초난감기업의 조건 ★★★★☆ - IBM에서 마이크로소트와 구글까지 초우량 기업을 망친 최악의 마케팅


신고
Posted by 몬스터디자인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모든 포스트는 마음껏 퍼가고 재가공하셔도 됩니다. by 몬스터디자인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24)
pRODUCT dESIGN (529)
tELECOMMUNICATION (144)
tRANSPORT (158)
LIFESTYLE kONTEXT (240)
tECH fARM (100)
fAIRS and eXHIBITS (38)
sHOPPING cART (6)
cOMIX (51)
bOOKS + mAGAZINES (85)
mOVIES (149)
gAMES (11)
iDLE tALK (113)
Statistics Graph
Total : 5,454,292
Today : 204 Yesterday : 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