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엄청나게 거대한 전장 - 수프림 커맨더 by Gas powered games ★★★☆☆

gAMES

by 몬스터디자인 2008. 11. 17. 21:14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여년전, 100% 3D 기술을 최초로 도입하여 엄청난 PC 사양을 요구했었던, 걸출(?)한 RTS게임, 토탈 애니힐레이션의 크리스 테일러가 Supreme commander라는 이름으로 사실상의 TA 2번째 버전(판권문제로, 토탈 애니힐레이션2라는 이름으로 출시 못함.)을 출시하였다. 30세기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수프림 커맨더가, TA보다 다른점이라면, 전장이 엄청나게 커졌다는 사실... 중간미션을 달성하면, 전장이 계속해서 위로, 아래로, 옆으로, 넓어진다. 결국, 실제 유닛들의 박진감넘치는 전투화면보다는, 네모, 세모로 표시되는 점들만 콘트롤하게 되어, 긴장감은 좀 떨어지는 편... 아무튼, 이 거대한 맵을 위해 듀얼 모니터까지 지원한다는 사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종족은 3개를 지원하는데, 먼저, UEF(United Earth Federation) 진영은 지금 현재의 인류가 전차, 항공모함, 폭격기 등으로 무장하고 있는 집단으로, 군사력 자체나 숫적으로도 가장 우세하다. 사이브란(Cybrans Nations) 진영은, 머릿속에 마이크로칩을 내장한 인류로 주로 메카닉 유닛에 특화되어 있다. 메크워리어를 연상시키는 2족보행 메크나 거미를 닮은 거대 로봇등의 에픽유닛을 보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에이온(Aeon Illuminate), 이들은 지구상의 인류들 중 유일하게 외계인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처럼 각각의 사연을 담은 3가지 종족이 있긴 하나, 육해공군 대부분의 유닛이 비슷하고, 승리를 위한 전략도 대동소이하다... 일단, 기지 방어를 탄탄하게 한뒤, 점점 확장기지를 건설하여, 적 본진에 다가간후, 물량으로 순식간에 밀어붙이면 어렵지 않게 승리가 가능하다. 다만, 유닛 생산속도가 너무 느리고, 전장이 엄청 넓어서, 보통 싱글 미션 1판 깨는데, 최소 1시간 이상씩은 걸린다는 사실... 따라서, 가끔 답답함(?)을 느낄 때도 있었다... (종족별 6개씩 총 18개 싱글 캠페인 진행이 가능)

구동 사양은 생각보다 높지는 않은 편이다. AMD 애슬론 64 듀얼코어 4850e에 nVidia 지포스 8600GT 512MB, 램 4기가 윈도 비스타 SP1 시스템에 그래픽 풀옵션 (1920 x 1200)으로 나름 쾌적하게 즐길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그럭저럭 할만 했는데, '스타크래프트' 식의 빠른 진행과 ‘워크래프트 3’ 같은 유닛 개개의 컨트롤을 중요시하는 스타일이라면 재미를 느끼기 힘들수도 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