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LECOMMUNICATION

2009년 휴대폰산업 전망 - LG경제연구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9년 핵심적인 키워드는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이 유통되는 '서비스 플랫폼'

- 대만 HTC는 2007년 기준으로 99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매출 36억 달러, 영업이익률 26.5%를 달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2008년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4위를 차지하는 성장을 했다.

-최근 HTC는 소프트웨어 역량을 바탕으로 소니에릭슨의 야심작인 Xperia X1과 Palm의 Palm Treo Pro를 디자인 생산하는등 MS OS기반 스마트폰 역량이 부족한 업체들에게 스마트폰을 제공하고 있다. (전체 종업원의 1/4인 1800여명이 소프트웨어 인력)

-빠르면 2009년에 인텔이 첫번째 휴대폰용 CPU인 ‘무어스타운(Moorestown)’을 출시할 것이기 때문에 2009년은 PC 제조사들에게 스마트폰 시장 진입의 원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HP, Acer, Asus)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스마트폰은 산업 주도권을 잡기 위해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새로운 성장 역량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를 위해 경쟁사 보다 빠르게 역량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스마트폰 전문 업체에 대한 M&A등도 고려할 수 있다. (삼성이나 LG가 HTC를 인수해버린다면...)

-새롭게 주목 받는 위치, 얼굴, 음성, 동작, 온도, 압력 등 다양한 인식(Recognition) 기능은 기존
에 없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