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드버스터 (2004년) ★★★★☆

bOOKS + mAGAZINES

by 몬스터디자인 2013. 9. 15. 22:05

본문

문득, 지금 내가 도대체 뭘 하고 있는 건지 답답할때... 이 책을 읽어보면 꽤 도움이 될 것이다.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고 위안(?)을 받을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사실 종사하고 있는 산업과 직종과는 크게 상관없다.  

별로 길지 않아서, 후딱 읽어버릴수 있고, 간간히 화려한 컬러포스터들로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이 책은, 원래 단행본으로 출간된 것은 아니고, 애드버스터즈 잡지의 글들을 역자가 몇개 따와서 엮은책이라, 다 읽어도, 사실... 좀 싱겁게 느껴질수 있다. 이 사람들의 열정적인 활동내역을 더 알고 싶다면, http://www.adbusters.org 에서 잡지도 신청할 수 있고, 더 많은 글도 접할 수 있다. 아무튼, 강력추천... 

27페이지 : 예전에는 인간이 직접 몸소 체험했던 모든 것들이 이젠 다른 사람이 제작한 쇼로 둔갑했다. 실제 생활이, 미리 포장된 경험과 매체가 만든 행사로 대체된 것이다. 

28페이지 : 문화란 수직(텔레비전과 인터넷)이 아닌 수평으로 (예를 들면, 살롱에서 토론을 통해서) 퍼져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33페이지 : 스펙터클은 사회통제의 도구다. 

35페이지 : 자연을 보호한다면서 오히려 유린하고, 가정이 우선이라고 말하면서 붕괴시키고, 노동을 신성화한답시고 실업률을 증가시키는.... 

49페이지 :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차량을 줄이는 것만이 아니라, 보행자와 자전거와 대중교통 수단을 우선 염두에 두고 디자인한 새로운 도시들이다. 

58페이지 : 우리는 그냥 말만 한다. 실제로 행동하지 않는다. 마음속 깊이 염려하는 척하고, 연구와 분석만 계속하면...  

59페이지 : 행동이 결핍된 감정은 혼의 파멸이다. 

79페이지 : 과연 나는 나의 신념을 지지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과격한 행위를 할 수 있겠는가? 그토록 굳건하게 믿는 그 무엇이 내게 있기는 한가? 친절한 행동이나 남을 배려하는 일이 아닐지도 모르고, 심지어는 합리적인 일이 아닐수도 있지만... 

111페이지 : 우리는 디자인을 너무 깊이 흡수한 나머지 디자인이 얼마나 많은 방식으로 우리들을 부추기고, 속이고, 방해하고, 자극하는지를 더 이상 인식하지 못한다. 

121페이지 : 디자인 실행의 모습이나 형태보다는 디자이너의 삶과 의식이 현대 디자인의 문제라고 본다. 

129페이지 : 만약 시장중심적인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면, 그것은 쓰레기가 될것이 뻔하다. 

162페이지 : 나는 마케팅의 과잉을 말하고 있다. 그 엄청난 양과 멈출 줄 모르는 기세는 정말 너무 지나치다. 

175페이지 : 강력한 기술로 무장한, 시장에 의해 움직이는 현대디자이너들이여, 딱하기도 해라. 이들은 상업적인 섹스를 제공하고 높은 보수를 받지만, 이들에겐 열정이 없다. 

180페이지 : 디자이너들은 항상 현상유지라는 쪽과 계약을 맺는다. 우리들은 마음불편한 큰그림을 무시하는 한편, 마음 편한 작은 그림을 선택한다.





※ 아래는 한겨레신문 리뷰 - 광고로 오염된 세상과 게임하는 문화방해꾼들의 기록 <애드버스터> 박민희 기자 

디자인에 문외한인 내 머리 속, 디자이너에 대한 생각은 대략 이런 것들이다. 멋진 옷들을 만들어 모델들에게 입혀 무대에 올리거나(그리고 비싸게 팔거나) 대기업의 멋진 디자인실에 앉아 끊임없이 더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내 소비자들의 완강한 지갑이 열리도록 유혹하는 사람, 현대사회에서 창의력을 기업들에 저당잡히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상징하는 이들이다. 

캐나다 밴쿠버의 문화운동 네트워크이자 이들이 내는 격월간 잡지 이름인 ‘애드버스터스’ (www.adbusters.org)는 디자인이 자본주의의 첨단도구로서 현실에서 맡고 있는 이런 ‘악역’을 고발하고, 거기서 더 나아가 디자인을 통해 혁명을 꿈꾼다. 이들은 특히 말버러, 캘빈 클라인, 맥도널드 같은 미국의 거대 기업들을 ‘정신오염원’이라고 부르면서 우리를 둘러싼 정신 환경을 비영리 문화로 새롭게 건설하자고 주장한다. <애드버스터>(칼레 라슨 외 지음, 길예경·이웅건 옮김, 현실문화연구 펴냄)는 이들의 글과 작품들을 모은 것으로 이들이 어떻게 반세계화 운동의 한 상징이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애드버스터스의 설립자 칼레 라슨은 오늘날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단일한 세계문화(global culture)가 우리 눈앞에서 만들어지고 있다며 “몇년 안에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정신의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인류 역사상 첫 세계문화는 미국의 문화를 닮을 것입니다. 미국 문화란 생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결함이 있는 문화이며 그대로 뿌리를 내리게 두었다가는 지구와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파멸의 길로 몰고 갈 것”이라고 경고한다. 

베네통의 논쟁적인 광고로 유명한 디자이너이며, 애드버스터스의 적극적인 옹호자인 티보 칼먼은 “디자인이란 대부분의 경우, 어떤 것을 그 참모습과 다르게 보이도록 만드는 일이 아닐까? …디자이너들은 더러운 석유회사는 ‘깨끗하게’ 보이도록 만들고, 자동차 홍보 책자를 자동차보다 수준 높게 만들고, 스파게티 소스를 마치 우리 할머니가 준비하신 것처럼 보이게 만들고, 시시한 분양 아파트를 최고로 멋져 보이게 만들고 있다. 이 모든 게 괜찮단 말인가. 아니면 디자인을 비롯한 많은 다른 직업들이 이 정도까지 타락했단 말인가?”라고 도발적으로 묻는다. 

그러면 도대체 어쩌자는 말인가? 이들은 스스로를 문화방해꾼(Culture jam)들의 네트워크라고 부른다. 문화 방해는 주류 문화의 일방 통행에 개입하고 그것을 방해하여 물꼬를 트는 다양한 행위들을 말한다. 이들은 대형 옥외광고판의 광고문구를 반대 내용으로 뒤집어 신선한 낙서 미술로 탈바꿈시키고, 대기업 광고 바로 옆에 반대 광고를 붙여 수십억달러짜리 브랜드를 쿨하지 않게 만든다. 또한 대기업의 유명 광고를 패러디한 대안 광고를 제작하여 지역사회 방송사나 그린피스 같은 환경단체에 공급한다. 책에 담긴, “여성들이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들어서려면 발가벗어야만 하는가?”라며 여성을 예술가가 아닌 대상으로만 인식하는 것을 고발하는 포스터, 아무것도 팔지 않는 가게 ‘노 숍’(NO Shop) 등은 이들의 신선한 아이디어들이다. 

애드버스터들은 또 문화·예술·광고 등의 영역 밖에서도 ‘TV 끄기 주간’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한국에는 녹색연합이 주도), 미국의 신보수주의자들과 대기업의 결탁을 비판하는 ‘언브랜드 아메리카’ 캠페인들을 벌이고 있다. “예술과 정치는 반드시 섞여야만 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이들은 디자인을 통해 사람들의 의식을 선동하고 자극해 소비자본주의에서 허우적대는 우리의 영혼과 정신에서 진정성과 자발성을 되살리려 한다. 이 책은 그 실천의 기록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