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페인의 ZARA 곧 한국 상륙... (PDF 추가 - Zara 케이스 스터디)

LIFESTYLE kONTEXT

by 몬스터디자인 2007. 6. 16. 11:15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놀라운 기세로 급성장중인 스페인의 고급스러운 저가(?) 의류 브랜드 ZARA 관련 기사... 곧 한국에도 상륙예정이라고 함... <중앙 Sunday 6월 10일자 18면, 19면...>

☆ ZARA 소개
스페인의 대표 브랜드인 ZARA는 1974년 설립되었으며, ‘ZARA의 돌풍’이란 말로 한 동안 패션계의 화제가 되었던 브랜드로 지금까지도 그 신화는 계속되고 있다. Inditex의 가장 인기가 높은 브랜드로써, 1990년대의 Benetton으로 비유되기도 하며, 현재 Gap, H&M, Next와 Mango 같은 유명 브랜드와 경쟁을 하고 있다.

Ready-to-Wear 컬렉션의 유행을 빠르게 캐치하는 것으로 유명한 스페인 브랜드 Zara는 섹시하고 드레시한 의상이 많으며, 시크한 분위기의 아이템도 간간히 눈에 띈다. 심플, 베이직 제품들이라서 누구에게나 무난하면서도 트렌디한 부분들을 적절히 가미한 상품성이 돋보인다. 유럽에서만 판매되다 최근 세계 주요도시로 판매망을 확충하면서 인기몰이를 하게 됐다. 다양한 문화권에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세계의 트렌드를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실루엣을 선보이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톱모델을 광고 캠페인에 내세우며 활발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Zara는 현재 50여 개국에 6백여 개의 쇼룸을 보유중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명 연예인들이 많이 입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ZARA의 디자인 마인드는 한번 출고된 제품은 인기와 관계없이 다시 출고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 ZARA의 목표와 비즈니스 철학
소비자들에게 중저가로 최신 유행을 제공하는 것이며, 전 디자인 과정에는 대중과 소비자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ZARA 매장들은 소비자들의 욕구와 관심에 귀 기울여 소비자들로부터 모은 정보들을 바로 디자인팀으로 전달하여 기존 컬렉션을 계속해서 업데이트 시키거나 새로운 컬렉션 제작에 직접 반영하기도 한다. ZARA 매장에는 2주에 한번씩 신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이는 ZARA가 디자인, 구매, 생산, 물류 및 판매를 직접 책임지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ZARA에게 패션이란 소비자들의 욕구와 기존 컬렉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실제 새로운 디자인 등에 반영되어 더 좋은 제품, 더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ZARA는 특히 유연성과 수평적 생산 및 유통구조를 강조하고 있다.

※ 참고 : 의류산업의 타임 투 마켓 성공사례 (LG경제연구원) 자료 (2008년 11월) -->


http://www.lgeri.com/uploadFiles/ko/pdf/man/LGBI1015-38_20081118104415.pdf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