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8&no=19332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8&no=19331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8&no=19330

1) 비정규직 금지, 정년은 70세, 출산휴가 3년. 잔업 금지, 호렌소 (보고, 연락, 상담) 금지, 1년에 무조건 143일을 쉬어야 한다. 바로 괴짜 창업주 야마다 아키오(山田昭男ㆍ77) 씨가 이끄는 일본 전기설비업체 미라이공업(未來工業)이다. 일본 혼슈 중서부 나고야시에서 북쪽으로 1시간, 기후현 오가키에 위치... 

2) `매출 266억엔(약 2236억원) 연평균 경상이익률 16% (동종 업계 평균 3%)

3) 미라이공업 본사 왼쪽에 `여성 전용 사무실`이 있다. "모두 남녀 공용 사무실을 사용하기에 우리는 차별화를 위해 거꾸로 했지요." 최근 한 직원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여 별도로 만들어 놓은 여성 전용 사무실은 야마다식 `짠돌이 경영`의 산물이다. 외부에서 걸려 오는 전화는 무조건 이곳을 통하게 돼 있다. 30분 간격으로 전화대기 순번을 정해 놓고 여성 근로자들이 차례로 전화를 받는다. "대체로 고객이 남자잖아요.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중요한 대목입니다. 남자 고객이 여성에게 전화를 받으면 상당히 우호적으로 변해요. 그래서 외부 전화는 여자만 받게 하고 상품 단가도 여성 전용 사무실에서 스스로 정하게 했죠. 손님이 짜증 내며 기다릴 필요가 없는 거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매일경제)

4) 야마다식 짠돌이 경영은 회사 곳곳에 배어 있다. 형광등은 모두 꺼져 있고 필요한 사람만 형광등에 매달린 줄을 당겨 켠다. 복사기는 3층에 걸쳐 한 대만 있고 이면지 사용은 기본이다. 서류봉투는 수신ㆍ발신 항목을 기재해 50번씩 사용한다. 아끼고 아껴 한 푼 두 푼 모은 돈은 직원 사기 진작을 위한 외국여행 경비로 충당한다. 야마다 상담역은 "이렇게 모은 돈으로 5년마다 전 직원을 외국여행 보낸다"며 "올해도 1억5000만엔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5) 구두쇠 경영과 더불어 미라이공업의 성장동력은 아이디어 제안제에 있다. 미라이공업식 아이디어 제안제는 `무조건 돈을 지급한다`는 원칙이 있기에 다른 기업과 달랐다. 창업주는 "일단 제안이 한 건 접수되면 무조건 500엔을 준다"며 "가위로 봉투를 잘라 보면 빈 종이만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지불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다른 일본 기업들이 제안서를 확인하고 검토한 뒤 등급을 매겨 1만~3만엔씩 지불하는 것과 질적으로 다르다는 설명이다. "일단 무조건 적어 내게 하죠. 그 500엔은 동기 부여를 위한 비용입니다. 일본 속담에 `포수가 총을 쏘다 보면 언젠가 참새를 잡는다`는 말이 있어요.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내다 보면 훌륭한 제품기획서가 나오게 돼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매일경제)

6) 현재 양산 중인 1만8000종의 건설용 전기기자재ㆍ상하수도관 등이 모두 직원들 아이디어에서 나온 것이다. 짠돌이 경영으로 절감한 비용을 직원들 복지 향상에 아낌없이 털어 넣고 사기가 올라간 직원들은 회사를 위해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쏟아내는 구조가 바로 미라이식 경영 방법의 핵심 요지다. 예를 들어 미라이가 일본 시장 80%를 석권하고 있는 전기 콘덴서 박스는 대표적인 직원들 아이디어다. 고자카이 히로시 총무부 과장은 자동화 공장에서 생산 중인 콘덴서를 가리키며 "벽이나 기둥 안에 부착시켰던 콘덴서는 염화비닐로 만들어져 건물 수리가 필요할 때 찾기가 불편했다"며 "하지만 미라이 제품은 알루미늄 테이프를 한 번 더 두른 것만으로 금속탐지기에 쉽게 잡혀 시장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공장 곳곳에 적혀 있는`언제나 생각하라`는 회사 신조가 만들어낸 성과다. 그는 "숱한 회사를 이기기 위해 어떻게 할까 궁리하고 또 궁리했다"며 "가장 필요로 했던 것은 차별화였고, 차별화를 위해선 직원들의 뛰어난 아이디어가 필수적이었다"고 설명했다.


7) 연극을 하다 보면 객석에 감동을 주는 이가 감독이 아니고 배우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감독은 막이 오르면 무대 뒤에 설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주체는 사원이다. 경영자 측에서 사원을 감동시켜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8) 요즘 친구들 50%가 고졸이고, 50%가 대졸이다. 그 정도면 스스로 판단할 능력은 충분하다. 회사를 상장할 때 일정 이상 과장이 필요한데 부족했다. 그래서 선풍기로 명단을 날려 과장을 뽑았는데도 전혀 문제가 없었다.

9) 성과 주의를 금지했는데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일을 하나 --> 일본 회사도 요즘 성과제다. 하지만 업무나 내용이 어려워 일을 못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업무 목표량도 없다. 영업사원이 한 달에 하나도 못 팔아도 월급을 준다. 다른 사람들은 사장이 돈을 주니까 사원이 일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난 사원이 돈을 받으니까 일을 스스로 한다고 생각한다. 말을 달리게 하기 위해선 우선 잘 먹여야 한다. 잘 먹지 못한 말은 달리지도 못한다.
신고
Posted by 몬스터디자인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모든 포스트는 마음껏 퍼가고 재가공하셔도 됩니다. by 몬스터디자인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27)
pRODUCT dESIGN (533)
tELECOMMUNICATION (144)
tRANSPORT (158)
LIFESTYLE kONTEXT (240)
tECH fARM (100)
fAIRS and eXHIBITS (38)
sHOPPING cART (6)
cOMIX (51)
mOVIES (148)
bOOKS + mAGAZINES (85)
gAMES (11)
iDLE tALK (113)
Statistics Graph
Total : 5,558,602
Today : 752 Yesterday : 1,312